이론적 배경


영어 습득의 필수코스!
“들을 수 있고, 말할 수 있는 영어 드림키오 “

소리 언어 능력의 차이가 읽기 능력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언어발달의 

유아기


유아기에는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과 사용하는 문장의 길이가 길어지며 어휘력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때에는 사용하는 어휘의 수가 많아지므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개인차가 존재하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은 유아기 언어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아동기


아동기 시기에는 사용하는 어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문법 지식이 형성되어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에는 좀 더 수준 높은 언어를 익힌다면 높은 수준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아동기와는 달리 자신의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청소년기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간접경험이 필요한데 그 간극을 좁혀주는 매개체가 바로 독서이다.

모국어 습득 방식


아이가 태아 때부터 자연스럽게 엄마의 소리를 듣고 그 소리를 모방하고 기억하여 모국어를 익히는 방식이다. 영어 또한 소리 먼저 듣고 익히는 방식으로 언어를 학습이 아닌 습득의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근접발달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학습자의 현재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사이의 거리

근접발달 영역이란 학습자가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지적 발달 영역이다.

비계설정(scaffolding)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인지적 도움과 안내를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시키는 전략

비계란 건설현장에서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서 설치한 임시 가설물로써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비계란 부모님, 선생님, 또래 학습자들, 좋은 환경, 학습자원 등이 있다.